태국 이심, 유심, 와이파이도시락... 데이터 뭘로 준비할까?
이번 연휴 때 태국 패키지여행을 급히 예약하면서,
항상 해외여행 때마다 이용했던 와이파이도시락을 으레 사용하겠거니 했었다.
그런데, 작년 베트남 푸꾸옥에서 아이를 데리고 빈원더스에 방문했을 때
갑자기 와이파이 연결이 안 되면서 매표소에서 QR을 못 불러오는 사태가 발생하여
등줄기에는 식은땀이 흐르고, 욕이 목 끝까지 차오르는 경험을 했었더랬다.
그래서 이번에는 그렇게 빠르다는 현지 5G 망을 사용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불현듯 들었다.
기존대로 와이파이도시락을 사용하게 된다면, 4명이 가니까 최소 2대는 준비를 해야 하고,
2인 1조로 다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하지만 현지 유심이나 이심은 편리하다고 들어만 봤지, 이용해 본 적이 없어서 막연했다.
데이터 로밍, 와이파이도시락, 유심, 이심(ESIM) 장단점 비교
이번에 인터넷으로 네 가지의 장단점을 비교해 보고 표를 만들었다.
eSIM을 사용해 보고 매우 만족하여, 첫 번째에 넣었음ㅋㅋㅋ
먼저, 데이터 로밍은 가격이 단점이다.
현지에서 요금 부과 걱정 없이 데이터를 마음껏 사용하기 위해 유심이나 이심, 와이파이도시락을 찾으실 것이기 때문에
데이터 로밍은 고민 대상에도 없었으며, 사실상 이심, 유심, 와이파이도시락 세 가지에 대하여 조사를 해보았다.
1. eSIM 장점과 단점
이심은 일단 실물이 없이 QR 코드로 회선을 추가하는 것이기에 휴대성 부분에서 단연 1등이다.
또한 현지 통신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속도도 나라마다 다르겠지만 빠른 편에 속한다.
태국은 우리나라처럼 통신사가 잘 되어 있는데 보통 AIS, Truemove, Dtac 이렇게 세 가지로 구분하는 듯하다.
AIS는 태국 전역에서 잘 터지고, Dtac은 어디 오지 가면 잘 안 터진다는 이런저런 후기들이 있다.
우리는 방콕과 파타야 이렇게 도심을 위주로 여행할 목적이었기에 무난하게 말톡 이심 AIS 15기가 상품(인당 5천 원대)으로 선택했다.
또한 내 기존 한국 유심은 핸드폰에 그대로 꽂혀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전화와 문자는 한국번호로 수/발신이 가능하다!
단점이라고 하자면, 다소 오래된 휴대폰은 지원이 되지 않는다는 점.
유심에서 한 단계 발전하여 최근에 생겨난 형태이기에 갤럭시도 다 되는 게 아니고 아이폰도 다 되는게 아니다.
2. 유심 장점과 단점
현지 유심칩을 구매하여 갈아 끼우는 형태이며, 이 역시 현지 통신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속도가 빠르다.
가격도 이심보다 아주 조금 비싼 수준이다.
단점은 실물 유심칩을 갈아 끼우기 때문에 기존 유심을 여행이 끝날 때까지 잘 보관해야 하는데, 분실할 위험도 있다.
또한 내 한국 유심칩을 뺀 상태이기 때문에 한국 번호로 전화/메시지 수발신 불가함!
카카오톡 보다 보면, 상메에 '해외입니다 통화 불가 카톡 주세요'라고 쓰여있는 분들이 간혹 보이는데
이분들이 바로 유심 이용하시는 분들임ㅎㅎ
3. 와이파이도시락 장점과 단점
내가 이심을 이용하기 전에는 해외여행 시에 항상 와이파이도시락을 대여해 갔었다.
이심은 최근에 생겼고, 유심은 한국 번호 사용이 불가하여 왠지 꺼려졌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없었음.
기존에는 와이파이도시락도 간편하고 빠르고 저렴하다고 생각했었는데,
eSIM을 경험해 본 지금 생각해 보면 장점이 뚜렷하게 없는 거 같다.
가격도 사용일 수만큼 나가고, 무게도 있고, 여행 전에 수령해서 여행 끝나고 굳이 가서 반납.
그렇다고 속도가 빠른 것도 아니고 일행이랑 같이 쓸 때는 화장실이라도 가서 멀어지면 안 터지고,
자기 전에 꼭 충전해야 하고, 방전될까 봐 보조배터리까지 완충해서 같이 들고 다녀야 하고
유심칩처럼 부피가 작은 것도 아니라 자리도 많이 차지하고 참...
이제 앞으로 와이파이도시락을 쓸 일은 없을 듯하다!
결론, 이심(eSIM)이 답이다!
다가오는 크리스마스에 여행 계획이 있다.
작년 크리스마스 때 갔던 베트남 푸꾸옥을 이번에도 또 갈 예정인데,
그때도 무조건 말톡 이심 쓸 거임. 너무너무 편하고 빠르고 가볍고 정말 걱정이 없음ㅎㅎ
그리고 너무 아쉽게 다녀와서 또 가고 싶은 태국, 다음엔 자유여행으로 꼭 다시 한번 가야지!